정치락 의원 서면질문, 달천철장은 관광 울산의 소중한 유산입니다.

울산 / 이호근 / 2023-03-07 22:19:26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을 위하여 애쓰시는 김두겸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환경복지위원회 정치락 의원입니다.

달천철장을 아십니까?

달천철장은 삼한시대부터 최근까지 무려 2,000년 동안 철을 캔 세계 유일의 제철유적입니다. 고대 중국사서인 <후한서>의 동이열전 등에서 신라의 전신인 진한에서 철을 대량으로 생산했고, 이를 마한, 왜 등에 수출한 기록이 있습니다. 달천철장은 삼한시대부터 동아시아 최대의 철 생산지인 동시에 수출전진기지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고대로부터 내려온 제철산업과 고도의 제철기술이 울산을 산업수도로서 대한민국을 선도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됩니다.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과 제련 등 울산의 주요 산업들이 모두 철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들입니다. 공업도시 울산의 기원이 달천철장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달천철장은 최근까지 철광석과 사문석을 생산하다 2002년도에 폐광되었고, 현재 지하 30미터의 수직 갱도가 남아 있습니다.

이렇듯 달천철장은 역사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가치가 큰 문화유적입니다. 하지만 환경문제와 유적지가 아파트 단지로 둘러싸여 있는 지역적 한계로 관광자원화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와 달리 유사한 역사를 가진 김해는 철의 원산지임을 주장하며 미술관, 박물관 등 관광 산업화를 최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포항도 역사적 유물과 상관없이 포스코라는 대기업의 후원을 받아 철을 소재로 한 놀이기구 스페이스워크를 건립, 전국의 관광객을 모으고 있습니다.

다른 지자체들이 이처럼 철의 역사와 철을 소재로 한 관광상품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반면, 우리 울산은 어떻습니까. 가장 오래된 전 세계가 주목하는 달천철장이라는 유적지가 있음에도 관광자원화는 뒷전입니다.

최근 의원연구단체인 미래관광연구회에서 달천철장 가치를 활용한 관광자원화 방안 용역보고회를 가졌습니다. 이 자리에선 유구한 역사를 가진 달천철장의 가치를 재평가하고 달천철장을 중심으로 쇠부리 테마파크, 쇠부리 문화유산 프로젝트 등이 제시되었습니다.

대한민국 번영의 원동력을 제공하고, 2,000여년 장구한 역사를 지닌 달천철장을 묻어 두기에는 역사적 가치가 너무나 큽니다. 주민들이 수용 가능한 범위에서 관광자원으로 개발하는 방안 모색을 서둘러야 할 때입니다.

역사적 가치를 세계의 보물로 만드는 것은 이제 우리들의 몫이고
관광자원화에 온 행정력을 기울여야 할 때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질의 드리겠습니다.

첫째, 고대 삼한시대부터 내려온 2,000년의 역사를 지닌 달천철장과 쇠부리 문화를 개발하여 관광자원화 할 울산시의 계획이 있는지?

둘째, 계획이 있다면 올해 추진할 사업 및 예산현황은?

셋째, 우리나라 최초의 철산지인 달천철장과 2,000년간 이어져온 독창적인 울산 쇠부리 문화는 산업수도 울산의 뿌리이자 공업도시 울산의 원천이라고 생각되는데, 울산시가 올해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공업축제와 연계할 계획은?

달천철장을 개발하는 데는 막대한 예산과 환경문제 등 걸림돌이 있습니다. 걸림돌이 있다고 포기한다면 우리는 달천철장이라는 역사적 가치를 놓치는 것이며, 이것을 잘 개발한다면 세계의 보물로 울산시가 다시 도약하는데 큰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선택은 공무원과 시민들의 믿음과 의지에 달려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울산 세계타임즈=이호근 기자]

 

[ⓒ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SNS